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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d/포드 익스플로러

연비 효율성과 주행 성능 다양한 편의 옵션까지 갖춘 2022 포드 익스플로러 3.3 FHEV 하이브리드 7인승 대형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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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포드 링컨 박 팀장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포드 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내연 기관 차량 보다 전기차량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흐름입니다.

친환경 문제와 높아지는 유류 비용 때문에 연비를 생각을 하고 전기차량과 그 외 친환경적인 모터를 사용하는 전동 모델이 점점 인기가 많아지면서 제조사에서도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전동화 모델이 계속해서 나오는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경쟁 브랜드보다는 전기차량 모델이 아직까지는 국내에는 도입이 적용이 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남는 상황입니다.

포드는 전동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전동화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공장 및 전기차 전용 배터리 공장을 먼저 준비하고 그에 맞는 전기차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 북미, 유럽 쪽에는 이미 전기차가 일부가 구입 되고 있으며, 폭풍적인 반응에 많이 구입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은 전기차 모델이 들어오지 않고 있지만 2021년 포드 익스플로러, 에비에이터 모델에 PHEV 모델이 적용이 되어 구입이 되었지만 2022년 모델에는 국내에 더 이상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PHEV 하이브리드 모델이 국내에 안 들어오는 대시 익스플로러 3.3 FHEV 하이브리드 모델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익스플로러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 중에 연비 부분 때문에 차량을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습니다.

얼마나 더 효율적인 연비를 보여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익스플로러 2.3 리미티드 트림하고 동일한 옵션 등급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이 되면서 연비 효율성을 더 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3.3 FHEV 하이브리드 모델은 동급 타 브랜드 하이브리드하고 다르게 가솔린 모델 익스플로러하고 금액 차이가 많이 발생이 되지 않는다는 게 가장 가성비 부분에서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가솔린 2.3 리미티드 6,310 만원

하이브리드 3.3 리미티드 6,920 만원 으로 금액 차이는 610만원으로 가솔린 모델하고,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시내 주행이 많이 있으시다면 하이브리드 모델로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구입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수급이 많이 부족하여 지금 현재 마이너스 옵션으로 옵션이 빠지고 있는 상황인데 과연 하이브리드 모델 물량 확보가 제대로 될 수가 있을까 하는 게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합니다.

포드에서는 반도체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여 포드, 링컨 차량을 구입하려고 하는 소비자들에게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익스플로러 3.3 FHEV 하이브리드 물량이 국내에 얼마나 들어올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빨리 인도를 희망하신다면 순번을 잡아 두시는 게 조금이라도 유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서 사전 계약을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차량 제원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3.3 FHEV
하이브리드 제원

 

제 원

전장 : 5,050 mm

전폭 : 2,005 mm

전고 : 1,775 mm

축거 : 3,025 mm

차량 크기는 익스플로러 2.3 리미티드, 3.3 FHEV 리미티드, 3.0 플래티넘 모델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 비

도심 : 10.1 (8.1 - 2.3리미티드)

복합 : 10.4 (8.9 - 2.3리미티드)

고속 : 10.8 (10.2 - 2.3리미티드)

연료탱크 : 73L

연료 탱크 사이즈는 두 모델 모두 동일한 크기이며, 3.0 플래티넘 모델은 82.5L로 9.5L가 더 큰 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차 중량 : 2,365 kg - FHEV

2,085 kg - 2.3 리미티드

공차 중량은 2.3 리미티드 모델 보다 280kg 차량 무게가 더 무겁다는 걸 수치상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연비 부분에서는 공차 중량 차이를 감안한다고 하면 확실히 연비 부분에서는 좋은 수치를 보여 주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드만 잘 활용하다면 실제 공식 연비보다는 더 좋은 효율을 보여 줄 수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실제 연비 운전을 한다면 2.3 리미티드 모델 기준으로 도심에서 최대 9.3까지 나올 수 있으며, 7~8 정도로 평균적으로 볼 때는 나쁜 연비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연비가 좋지 않다고 하는 부분은 다른 경쟁 비교 차종에 비해 연료 탱크 사이즈 작기 때문에 연비 안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연비 수치만 본다면 좋은 연비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기량 : 3,339 cc

인원 : 7인승

최고 출력 : 323 / 6,500 - FHEV

304 / 5,500 - 2.3 리미티드

최대 토크 : 44.5 / 3,500 - FHEV

42.9 / 3,500 - 2.3 리미티드

수치상으로 볼 때는 확실하게 하이브리드 모델이 배기량이 높아지면서 출력, 토크 등 수치상으로 볼 때는 여유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비 위주로 세팅이 된 것이 아니라 주행 성능 부분도 같이 세팅이 되어 주행 중 답답하지 않고 시원시원한 주행 퍼포먼스 부분도 느낄 수 있으며, 거기에 연비 또한 같이 갖고 있으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않을까 하고 기대를 하게 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3.3 하이브리드 
주행 느낌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량 브레이크 페달 밟을 때 느끼는 부분이 내연기관 차량 보다 브레이크 페달이 높고 예민한 부분입니다.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분은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이 되어 있어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분이 3.3 하이브리드 모델이 2.3 모델하고,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며, 핸들 무게감이 2.3 모델하고, 비교했을 때 묵직한 느낌이며, 주행감은 2.3 리미티드 모델보다는 묵직하게 깔려가는 느낌이지만 처음 출발하고 가속할 때 엔진 소음,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3.3 하이브리드 모델이 정숙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2.3 모델하고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2.3 vs 3.3 FHEV 리미티드 디자인 차이

 

포드 익스플로러 2.3 리미티드 
외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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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종 모두 외관 차이는 없으며, 차이가 보이는 부분은 리프트 게이트 오른쪽 하단에 있는 엠블럼 빼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4WD 엠블럼은 2.3 리미티드 모델이며, HYBRID 4WD라고 표기되어 있는 모델이 3.3 리미티드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3.3 하이브리드  리미티드 
외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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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블럼 차이 말고는 보이는 부분은 없으며, 다른 차이는 3.3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유구 버튼이 따로 있어 주유구 개방 시 원 터치 방식이 아닌 주유구 버튼을 눌러서 개방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다른 부분은 동일합니다.

 

실내에는 기능이 엔진 스톱 & 스톱 기능이 없으며, 계기판 디스플레이에서 전기 흐름 등 기능 관련 부분을 볼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는 기존에 2.3 리미티드 모델하고 동일한 기능과 동일 디자인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외관적인 차이는 없으며, 연비를 생각을 하신다면 당연히 3.3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게 맞지만 내가 운행 거리가 짧다면 굳이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게 맞을까요???

자동차 세를 비교한다면 우선 2,300cc 1년에 598,000원이 자동차세가 발생이 되며, 3,300cc는 1년에 858,000원으로 2,300cc 차량하고 세금을 비교한다면 연간 26만원 금액이 차이가 발생이 됩니다.

익스플로러 3.3 하이브리드 차량 금액 차이가 2.3 리미티드 대비 610만원 차이가 발생이 되며, 자동차 세금까지 더한다면 636만원에 등, 취득세 포함 + 보험료까지 포함된다면 두 차량에 차이는 700~800만 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이 됩니다.

800만원이라는 금액을 세이브할 수 있도록 운행이 많아서 유류 비용에서 이 차이를 메꿀 수 있다면 구입하는 게 맞지만 그러지 않는다면 저는 2.3 리미티드 모델로 구입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년 기준 유류 비용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기준은 1년 2만 km로 운행했을 경우에 복합 연비 기준으로 유류 비용을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휘발유 리터당 1,794 금액으로 산출

익스플로러 2.3 리미티드 복합 연비 8.9

휘발유 리터당 1,794원 / 1년 / 2만 km (8.9 ℓ) 기준 : 유류 비용 = 4,031,461

익스플로러 3.3 리미티드 하이브리드 복합 연비 10.4

휘발유 리터당 1,794원 / 1년 / 2만 km (10.4 ℓ) 기준 : 유류 비용 = 3,450,000

1년 2만 km 주행했을 때 2.3 리미티드 모델하고 3.3 하이브리드 유류 비용 차이는 581,461 차이가 발생이 됩니다.

운행 km가 더 많아진다면 유류 비용 차이가 많이 발생이 되지만 운행 km가 많지 않는다면 저는 하이브리드 모델보다는 가성비 좋은 2.3 모델로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포드 링컨 박승섭 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더 알찬 포스팅 내용으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smsmpak/222835488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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