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포드 익스플로러 풀체인지 모델이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익스플로러만 새롭게 출시되는 게 아니라 다른 경쟁 브랜드에서 새롭게 7인승 SUV을 출시하여 대형 SUV 시장의 경쟁 열기가 많이 뜨거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쟁 모델과 비교가 될 것으로 보일까요??? 물론 지금 출시된 모델들도 많이 있겠지만 새롭게 출시되는 신차로 비교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 비교할 차량은 기아 모아비 마스터, 쉐보레 트래버스, 포드 익스플로러 이렇게 3가지 모델을 가지고 비교를 하고자 합니다.
비교 자료는 인터넷에 있는 내용과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내용이 이기 때문에 참고하여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량 제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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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2020 포드 익스플로러만 빼고 기아 모아비 더 마스터, 쉐보레 트래버스는 출시가 되었는데요.
그럼 익스플로러는 언제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면 시승 차량과 전시 차량은 언제 볼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상담이 많으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신형 익스플로러는 10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인도는 10월 말에서 11월 중순 사이에 초기 물량이 인도될 예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물량이 많이 입항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형 익스플로러를 구매하려고 생각하고 있거나, 위에 트래버스, 모아 비하고 비교하여 차량을 구매 계획이라 시면 익스플로러는 사전 계약을 먼저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전 계약으로 차량을 먼저 잡아 두고 그다음에 천천히 차량 정보를 비교하면서 나에게 맞는 대형 SUV을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형 SUV 시장이 점점 핫해 지면서 각 제조사에서 대형 SUV 신차를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핫하다고 할 수 있는 3가지 차량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각 차량별로 갖고 있는 매력 포인트는 뚜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제원 비교 자료를 보시면 우선 배기량을 보실 때 트래버스는 미국 전형적인 미국 스타일 대형 SUV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자연 흡기 3.600cc로 새 모델 중에 배기량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자연흡기 V6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터보 렉이 없기 때문에 순간 가속 시 엔진 소음 부분에 대해서는 정숙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비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엇을 추천드리면 좋을까요??? 디젤이 더 연비 효율성이 좋을까요??? 그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치상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솔린, 디젤 차량이랑 비교하셔도 연비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왜 차이가 없을까요??? 그 이유는 배기가스 배출 기준량이 유로 6 기준으로 변경되면서 기준치에 맞추기 위해서는 조절하다 보니 연비 효율성이 낮게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으로 보시면 오히려 지금 상태에서는 가솔린, 디젤 모델하고 비교했을 때 연비 차이는 크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디젤 차량은 요소수을 주기적으로 보충을 해야 되기 때문에 유지 비용 부분에서 비교했을 때 큰 메리트는 느끼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포드 익스플로러가 정식으로 런칭이 되지 않아서 정확한 연비 수치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기존의 구형 익스플로러 보다 공차 중량을 줄이고 6단 자동 변속기에서 10단 자동 변속기로 변경이 되면서 연비 효율성이 좋아졌다고 볼 때 모 아비, 트래버스하고 연비를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는 없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크기는 어떨까요?? 크기는 말이 필요 없이 트래버스 압승입니다. 전폭을 제외하고는 트래버스가 사이즈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장 크기에 비하면 포드 익스플로러가 실내 공간 부분에서는 크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내 공간 부분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래버스하고 비교했을 때 익스플로러는 사이즈 크기는 전장 크기를 제외하고는 크게 차이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사이즈에서는 큰 매리트을 못 느낄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배기량에서는 차이가 많이 발생되지만 배기량 대비 출력으로 볼 때는 익스플로러가 배기량은 낮지만 출력적인 부분에서 시원시원한 출력을 자랑할 것으로 보입니다.
트래버스, 익스플로러, 모아 비 하고 출력적인 부분에서 비교했을 때 초반 가속능력은 모아비 > 익스플로러 > 트래버스 순으로 토크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아비가 가장 높은 토크로 초반 가속력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하지만 여기에는 디젤인 점을 감안한다면 익스플로러가 초반 가속력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력은 트래버스 > 익스플로러 > 모아비 순으로 출력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출력적인 부분을 비교했을 때 초반 가속 부분에서 익스플로러가 두 차종하고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가속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래버스, 익스플로러는 7인승으로 출시가 된다면 모아비는 5,6,7인승으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6,7인승까지 필요가 없다면 5인승으로 선택하여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인원수만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는 게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브랜드 차량별로 각각의 특징을 잘 살려 내고 있기 때문에 어떤 차량이 좋다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각자 개 개인별로 원하는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게 좋은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차량별로 특징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각 차량의 특징을 잘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쉐보레 트래버스, 기아 모아비, 포드 익스플로러
특징 알아보자!!!
쉐보레 트래버스
트래버스 내용은 브로셔 내용을 바탕으로 담은 포드링컨 박팀장의 개인적인 내용을 기재했기 때문에 보시는 분들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점 참고하여 봐주셨으면 합니다.
우선 쉐보레 트래버스는 위에 그림처럼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되어 판매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트림별 옵션 내용은 위에 브로셔 첨부 파일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통합 트랙션 모드 셀럭트 다이얼은 진흙, 모래, 자갈 등 모드에 따라서 최적에 상태로 동력을 전달되어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맞고 최적의 상태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기능입니다. (현재 익스플로러는 이 모드는 사용되고 있으면 이번 신형 익스플로러에서는 더욱더 개선된 모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
히든 순정 트레일러 히치 리시버 & 미국식 7핀 커넥터로 범퍼 일체형 커버가 적용되어 필요시 트레일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히칩 모니터링은 트레일러 히치 가이드라인으로 손쉽게 트레일러와 연결은 손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트레일러 패키지가 미국 사양에서는 선택 사양으로 들어가지만 ㅠㅠ 국내에 들어오는 익스플로러 모델에는 빠져서 들어오게 되어 아쉽습니다. 하지만 3.0 풀 로그인 하이브리드는에는 적용이 되니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시는 분들에게는 동일하게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넉넉한 2,3열 실내 공간과 트렁크 공간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모아비,익스플로러하고 비교했을 때 크기 부분에서는 트래버스가 크기에서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기를 보신다면 트래버스를 선택하실 수 있지만 위에 제원을 보시면 전장 길이는 트래버스가 크기만 실내 공간에서는 익스플로러 하고 비교해도 차이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차 이는 바로 후륜 구동으로 인해 오버행이 짧기 때문에 실내, 트렁크 공간을 늘려서
쉐보레 트래버스 트렁크 공간 651L, 3열 폴딩 시 1,636L, 2,3열 폴딩 시 2,780L 트렁크 용량으로 익스플로러와 비교 시 익스플로러 트렁크 용량 515 L 트래버스와 136L 용량 차이가 발생되며 3열 폴딩 시 1,350L 트래버스와 차이는 285L 용량 차이가 발생되어 적재 공간 부분에서는 트래버스 > 익스플로러 > 모아비 순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주차장에서 제대로 주차가 걱정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트래버스가 크기는 크네요.
보스 오디오가 적용이 되지만 스피커 개수는 10개의 스피커가 적용이 됩니다.
동일하게 안드로이드 오토는 익스플로러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어 있으며 오디오에서는 포드 익스플로러는 B&O 12개의 스피커가 적용이 되어서 조금 더 풍족한 사운드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트래버스만 있는 안전 사양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1열 센터 에어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드, 전방 에어백은 동일하게 적용이 되지만 콘솔박스 공간에서도 에어백이 적용이 된다고 하니 이 부분은 확실히 인정합니다.
나머지 옵션 사양은 동일하게 익스플로러하고 동일하게 적용이 되면 없는 부분이라면 룸미러로 통하여 비디오 스크린을 전환하여 후방 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도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트렁크 수납공간, USB 충전 포트 등은 익스플로러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래버스에서 아쉬운 부분은 현재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고 볼 수 있으며, 반자율 옵션 사양이 풀옵션 사양에도 적용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쉬움 부분이라면 이 부분을 말할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과 실내, 트렁크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트래버스를 추천드리지만 편의 안전 사양을 더 보고 있으시다면 포드 익스플로러와 기아 모아 비 차량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쉐보레 트래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거의 대부분은 옵션 사양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각 차량의 특징 부분과 트래버스의 가장 핵심 구매 포인트가 잘 묻어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포드 익스플로러와 비교해서 쉐보레 트래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남겨주세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기아의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페이스 리프트 모아비 더 마스터 모델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모아비 더 마스터
위에 첨부 파일은 기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첨부한 브로셔, 가격표입니다.
브로셔 내용을 토대로 익스플로러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아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보디가 모노코크 바디가 아니라 프레임 방식의 바디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프레임 바디,모노코크 바디가 무엇이고 장, 단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자료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노코크 바디란
자동차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 소형 승용차에는 승합 차와 트럭과 같은 과도한 내구성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모노코트 바디가 탄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노코트 바디는 자동차와 뼈대와 차체가 일체형으로 제작하여 차체에 파워 트레인을 붙착하여 만든 제작된 차량을 이로 말합니다.
- 장, 단점 -
모노코크 바디는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제조 라인을 줄일 수 있으니 생산이 용이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비 효율을 높이는데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 자체가 요새는 연비 효율성을 많이 보고 있기 때문에 차량 무게를 많이 경량화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 부분이 프레임 바디 보다는 모노코크 바디을 더 선호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겠죠. 차량의 전체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에는 쉽게 구부러지면 전체의 강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되어 버린다는 게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을 보완되는 부분이 바로 안전 관련 옵션 사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긴급제동, 사각지대, 차선 유지, 장애물 자동 회피 보조 기능 등 이런 사양들이 보다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모노코크 바디의 단점을 보완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프레임 바디 보다는 모노코크 방식 바디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란
자동차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마차 시대부터 사용되어 지금까지 온 가장 기본적인 자동차 구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다리형의 골격에 엔진과 변속기, 타이어 등 동력 계통을 붙이고 그 위에 자동차 외형을 올리는 방식으로 강력하고 튼튼한 뼈대 위에 차체를 놀려놓고 만드는 구조입니다.
프레임 바디는 대표적으로 정통 RV, 트럭에 적용되는 바디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장, 단점 -
프레임 차량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높은 강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높은 강성은 차량의 하중과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SUV와 버스, 트럭에 채용이 되고 있습니다. 만일 사고 발생하더라도 높은 강성 때문에 프레임에 큰 타격을 받지 않으면 주행에는 문제가 없으며 프레임 바디 부분과 외형을 따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이 용이하고 동시에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는 정비성이 뛰어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분명히 단전은 있는 부분입니다. 놓은 강성을 위해서는 철골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차량의 무게가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으며, 제조 비용이 상승하고 그로 인행 차량 가격이 놓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하중의 높은 강성으로 인해 승차감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표에서 보시면 차량 공차중량이 모아비가 트래버스, 익스플로러와 비교했을 때 높은 공차 중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프레임 바디라고 해서 다 안 좋은 건 아니지만 모노코크 바디와 비교하면 보다 선호하는 바디가 차이가 있으며, 연비 효율성과 승차감에서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로 말씀드리면 승차감에서는 포드 익스플로러, 쉐보레 트래버스보다는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모아비 더마스터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아 모아비 모델은 풀체인지 모델이 아니라 페이스 리프트가 되었지만 외형만 변화된 게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까지 가장 많은 변화가 발생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천히 무엇이 변화가 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모아비 더 마스터는 가장 큰 특징은 외관과 실내 인테리어가 가장 많이 변화되었는데요.
바디는 기존의 모아비 바디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외관과 실내 인테리어가 요새 트렌드에 맞게 화려하게 변화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게 변화된 모습은 풀 LED 헤드램프 & 버티컬 큐브 DRL 헤드램프 디자인이 확실히 크게 변화된 모습이 단단한 느낌의 디자인에서 더욱더 튼튼한 느낌을 주는 한 마리의 짐승을 연상시키는 느낌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듀얼 트윈 팁 데코 가니쉬,버티컬 큐브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20인치 휠 디자인이 변화되면서 보다 단단하면서 역동적인 느낌을 잘 살려 내고 있습니다.
확실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디자인 부분에서는 가장 현대적인 느낌이 많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보이는 복잡함을 덜어내고 경험의 다양성을 늘렸다고 합니다 가로로 길게 뻗은 디자인은 탁 트인 지평선을 보는듯한 이미지을 보여 주고 있으며, 디스플레이와 입체 패턴 무드램프로 채운 대쉬보드는 첨단 트렌드를 담은 하이테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실내 인테리어는 모아비 > 익스플로러 > 트래버스 순으로 인테리어는 모아비가 확실히 화려하다고 볼 수 있는 실내 인테리어도 많이 따진다면 모아비가 실내 인테리어는 제일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실용성을 본다면 실내 공간, 트렁크 공간 등을 비교한다면 뒤쪽으로 밀리지만 실내 인테리어는 인정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국산 차량들이 실내 인테리어가 확실히 고급 수입차보다 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확실하게 옵션 부분에서는 국산 차량 따라갈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도 12.8인치 크기로 트렌드에 발맞쳐 나간다는 걸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기 청정 기능 미세먼지로 걱정이 많은 신분들을 위해서 옵션 사양에 들어 가있네요.
모아비 차량은 5,6,7인승을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인원수에 맞게 옵션을 선택하여 구매가 가능합니다.
적재 공간은 트래버스, 익스플로러, 모아 비 모델 중에서 적재 공간 부분은 가장 적지만 인원수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탑승 공간을 줄여 트렁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굳이 6,7인승까지는 필요 없고 공간적인 부분을 원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인원수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행 퍼포먼스는 순수 배기량 제외하고 마력 토크만 본다면 토크는 모아비 > 익스플로러 > 트래버스 순으로 볼 수 있지만 마력으로 본다면 트래버스 > 익스플로러 > 모아비로 출력에서는 부족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모델 모두 3000cc가 넘는다는 걸 감안한다면 성능적인 부분에서는 익스플로러가 가장 잘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 모델 모두 지형 관리 시스템으로 지형에 따라서 그 지형에 맞게 각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불필요한 동력 손실과 승차감을 올려 주는데요.
모아비에서는 스노우,머드,샌드 모델로 지형 관리 시스템에서는 한정적인 부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주행 관리 모드에서는 포드 익스플로러 > 쉐보레 트래버스 > 모아비로 드라이브 모델에서는 익스플로러가 다양한 주행 모드로 주행의 재미와 주행보조 기능이 잘 갖추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백은 9개 에어백이 적용되어서 에어백 차이에서는 크게 차이는 없지만 쉐보레 트래버스에 적용되는 콘솔 박스 위 에어백이 적용되어 에어백에서는 트래버스를 칭찬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새 모델 차량에서 적용되는 편의 옵션 사양이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쉐보레 트래버스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 옵션 사양이라고 볼 실수 있습니다.
확실히 편의 사양 옵션에서는 모아비을 따라갈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외장 컬러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지만 실내 색상은 모아비가 한 가지 컬러가 더 있어 실내는 색상의 선택은 모아비가 더 많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아직 정식 런칭이 되지 않아서 현재 오픈 되어 있는 정보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옵션 사양에 대해서 공개가 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그래서 정확하게 비교가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지만 미국 사양하고 비교했을 때 크게 벗어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크게 차이는 없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승차감, 주행의 안전감 등 기본기 부분에 대해서는 익스플로러스에 높은 점수를 줘야 되지만 아직 저도 실제로 시승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정식 런칭은 10월 초에 포드 익스플로러가 정식 런칭 된다고 합니다.
초기 물량이 많이 입항 될 것으로 보이지 않고 있는데 아직 정식 런칭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 계약 건이 점점 늘고 있어서 초기 입항 물량보다 사전 계약 건이 더 많아서 늦으면 늦을수록 올해 차량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적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사전 계약 문의 사항에 대해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세요.
상담부터 사전 계약까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많은 문의 바랍니다.
※ 2020 포드 익스플로러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0tabUvb
포드링컨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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